출산 후 체중 조절을 시작해도 좋은 시기는 산후 6주~3개월입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로 체중을 조절해야 폐경기까지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
출산 직후에는 다이어트를 하면 안됩니다.

출산으로 인한 상처와 피로가 악화되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영양을 충분히 보충해 체력을 회복한 후에 시작해 봅니다.

모유를 먹이는 경우라면 산후 6개월,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3개월 정도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변비
아기를 낳고 나면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 변비증세가 있으면

다이어트를 해도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변비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고구마나 미역, 다시마, 녹황색 채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아침 공복에 물이나 우유, 요구르트를 마시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산후에는 아무래도 생활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밤중수유로 인해 수면 부족이 될 때는 낮에도 몇 시간씩 잠을 잘 수도 있고,

또 식사 시간이 일정치 않아 때론 잠자기 직전에 저녁을 먹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불규칙한 생활은 몸의 건강을 해치고 다이어트에도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산욕기체조
산욕기체조는 출산한 다음날부터 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 누워 복식 호흡과 흉식 호흡, 발목 운동부터 시작하는데,

조금씩 그 양을 늘려나갑니다.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출산으로 인해 피로와 상처가 남아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산후 1개월 후부터는 몸의 군살을 제거하는 체조를 해도 좋습니다.

아침 식사 전이나 저녁 잠자기 전에 10분 정도 행합니다.
나만의 운동 방법
자신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을 정해 두면 편합니다.

예를 들면 청소나 빨래 등 집안일을 하면서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아침 일찍 조깅이나 걷기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등을 꼿꼿이 세우고 어깨를 편 후 배를 안으로 들이밀고 하루 20-30분 정도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 꽤 효과적입니다.
칼로리 제한
임신으로 인해 식사량과 칼로리 섭취를 지나치게 늘렸던 사람은

지금까지의 식생활을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양을 줄여 먹자니 허전한 느낌이 들게 마련이므로

포만감을 주면서 칼로리를 줄이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밥이나 빵 등 탄수화물의 양은 줄이고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와

야채 등의 섭취량을 늘립니다.
간식
과자나 빵 초콜릿 등 고열량 고지방의 간식은 철저히 피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허전한 배를

채우기 위해 간식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다이어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특히 기름지고 단 음식은 모유가 잘 나오지 않게 하는 작용도 하므로

수유기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기
몸에 부기가 있으면 다이어트하기가 힘들고, 그대로 굳어 군살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부기 빼기 작전이 필요한데, 간단한 체조와 얼굴 마사지가

효과적입니다.

이외에 청둥호박에 꿀을 넣어 푹 쪄서 그 국물을 먹으면 부기 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