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위한 준비와 노력


엄마, 아빠가 된다는 것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가장 숭고한 경험이자 축복입니다.

그 무한한 기쁨과 성취감을 누리기 위해 어떤 준비와 노력이 필요할까요?

건강은 미리미리


건강한 몸과 마음은 아기를 갖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이나 콩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한편,

생활 습관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지나친 음주나 스트레스는 물론 금물이며 만일 담배를 피우신다면 당장 끊으십시오.

또한 주3회 이상, 매회 20분 정도 규칙적으로 운동하십시오.

남편에겐 헐렁한 팬티를


정자는 시원한 것을 좋아합니다. 정자는 신체의 다른 부분보다 섭씨 2, 3도 낮은 온도에서

가장 좋은 상태가 됩니다.

고환이 몸 바깥쪽에 붙어있는 이유도 바로 이것입니다.

꽉 조이는 팬티나 달라붙는 청바지는 고환을 자극하여 정자 생산 능력을 저하시킬 수도 있으니

고무 밴드를 단 헐렁한 트렁크나 반바지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달력을 가까이


아기를 갖고싶다면 우선 달력을 가까이 놓고 배란 시기를 기억해, 그 직전에 성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월경 주기를 기억한 다음 월경 시작일을 기준으로 월경 주기의 반이 되는

중간 지점을 배란 시기로 계산하면 대부분 맞습니다.

여성의 평균 월경 주기는 28일이며 그 중간 지점인 14일째가 배란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까 체온의 변화, 분비물 등 신체의 다른 변화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이 이루어질 확률


남자와 여자가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시간 맞춰 만났다고 다 결혼하지 않듯이,

난자와 정자가 제시간에 적당한 장소에서 만났다고 다 임신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허니문 베이비가 있는 반면, 결혼 10여 년만에 첫 아이를 갖는 부부가 생기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났을 때 수태할 확률은 여성의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20대 초반 여성이라면 약 25%의 높은 수태 확률을 가지지만,

30대 초반이 되면 15% 정도로 줄어들며 그 이후 계속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결국 정상적인 부부의 경우라도 20대 초반의 여성이 임신하기까지는 평균 5주기가 필요하고,

30대 초반이라면 9주기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만일 1년 이상 피임하지 않은 상태에서 배란기를 맞춰 성교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임신하지 못했다면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아가 간단한 정자 검사나 배란 검사를 실시해 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우선 체온그래프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란기에는 체온이 올라갑니다.

만일 계속 체온 변화가 없었다면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검사해볼 수 있으며

다른 치료법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과 체중 관리


병원에서 해야 하는 검사와 준비가 끝났으면 이제 예비 엄마로서의 몸과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규칙적인 운동과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일입니다.

체중관리


과체중과 저체중은 모두 임신 확률을 낮출 수 있으며 임신 후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과체중의 경우 임신 후 고혈압을 초래할수 있으며 태아의 성장에 따른 체중 증가로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반면, 지나치게 체중이 적으면 태아의 성장이 느려지거나 저체중아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주 3회 매회 20분 정도를 정해 수영, 자전거 타기, 산책 등의 운동을 하십시오.

임신 후라면 격렬한 운동이나 관절에 무리가 가는 에어로빅, 스텝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새로운 운동을 배우거나 시작하기 보다는 익숙한 운동 가운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와 영양제


균형 잡힌 식사는 임신부나 산모 이외에도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건강 조건입니다.

다만 임신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좀더 신경 써서 저지방, 고단백 식품과 충분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십시오.

또한 복용중인 영양제가 있으면 임신이나 임신 중 태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설명서를 자세히 읽고

약사 및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A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했을 경우,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으며, 반대로 비타민 B의 일종인 폴산을 충분히 복용한다면

태아가 척추 피열에 걸릴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임신을 계획한 여성이라면 저온 살균 처리한 우유나 그 우유로 만든 연한 치즈,

간, 반숙 계란이나 날고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야채나 과일은 충분히 씻어 드시고 조리 후

냉장 보관한 음식이라면 다시 한 번 완전히 가열한 후 드십시오.

연한 치즈에는 유산을 일으킬 수 있는 리스테리아균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고

간에는 비타민 A가 지나치게 많이 들어있습니다.

음주와 흡연 및 약물


아기를 원하는 부부라면 예비 엄마 뿐 아니라 예비 아빠도 흡연을 자제하고

지나친 과음을 피해야 합니다.

담배는 정자의 활동성을 떨어뜨리고 임신 후에는 태아에게 저산소증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담배 연기 자욱한 닫힌 방안에 연약한 아기가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임산부 자신 혹은 가족의 흡연이 아기방에 담배 연기를 뿜어대는 결과입니다.

흡연 가족에게 금연은 새로운 각오로 아기를 기다리도록 하는 심리적인 효과도

지닐 수 있습니다.

음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나친 음주는 태아의 발육부진은 물론 태아성 알콜중독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가임 여성이라면 현재 임신하지 않았다는 확신이 생기기 전에는

모든 의약품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파서 병원이나 약국에 가야한다면 반드시 임신일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밝혀

안전한 처방을 받으십시오.

임신 초기 증세를 감기나 몸살로 오해하여 약을 먹고 나서 나중에 고민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작업환경 및 피임 중단 시기


모든 사람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이 필요하다는 것은 당연하면서도 이상적인

이야기로 들릴 것입니다.

하지만 임신을 원하거나 혹은 임신중이라면 다음과 같은 작업 환경은 피하십시오.

⊙ 납이나 비소 등 산업용 화학 약품을 다루는 곳

⊙ 페인트나 니스를 취급하는 곳

⊙ 드라이클리닝 유기 용제를 취급하는 곳

이러한 환경에서 작업하고 있다면 관리자나 대표에게 임신을 원한다는

혹은 임신중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근무처를 바꾸거나 특수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해 보십시오.

여의치 않을 경우, 이직이나 전직 등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임신을 원한다면 피임을 중단해야 한다는 사실은 상식 중의 상식입니다.

단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하던 부부라면 언제 피임을 중단해야 할지가 문제입니다.

의사에 따라 예비엄마의 몸이 자연적인 주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두 달 가량

여유를 주는 것이 좋다는 의견과

다음 월경 기간이 시작되면 피임약의 영향은 완전히 사라지기 때문에

바로 전달까지 피임약을 복용해도 좋다는 의견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하지만 정서적으로 볼 때, 임신을 원하는 부부라면 한두 달쯤 전부터는 약물에 의한 피임보다는

날짜 피임 등을 고려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