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여행을 다녀와서는...

화려한 한복보다는 전통한복. 계절에 따라서는 봄, 가을은 물겹저고리, 박이겹저고리,

여름은 적삼, 깨끼저고리, 겨울은 누비저고리, 솜저고리 등을 입습니다.

겉옷으로는 마고자, 두루마기가 있는데, 현관에서 벗고 들어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남자는 두루마기를 입은채 들어가도 실례가 아닙니다.

한복 입는 순서


* 여자

  ① 짧은 속바지를 입고 브래지어로 바스트포인트를 고정시킨 다음에 긴 속바지를 입습니다.

  ② 속치마를 입습니다. 파티용 치마일 경우에는 속에 페치코트 대용인 무지기를 입습니다.

  ③ 치마를 입습니다. 뒤트기 치마일 경우에는 뒷중심에서 양쪽으로 7㎝쯤 여며지게 입습니다.

  ④ 속적삼을 입습니다.

  ⑤ 버선을 신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수눅이 중앙을 마주 보도록 기울어지게 신어야 합니다.

  ⑥ 저고리를 입습니다. 먼저 동정니를 맞추어 안고름을 매고, 다음에 겉고름을 맵니다.

  ⑦ 진동선의 구김을 정리합니다. 특히 고대와 어깨솔기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약간 앞으로 숙여 입는데,

      치마허리가 저고리 도련 밑으로 보이지 않게 하고, 치마 끝에 버선이 보이지 않도록 정리합니다.

  ⑧ 노리개를 답니다. 노리개에 고리가 있을 때에는 고름코를 들고 긴고름에 고리를 겁니다.

      끈고리일 경우에는 긴고름에 고리를 끼워 놓고 고름을 맵니다.

  ⑨ 두루마기를 입습니다. 외출할 때에는 두루마기 위에 머플러를 단정하게 매는 것이 예의입니다.

*남자

   ① 내의나 속고의를 입습니다.

   ② 바지를 입는데, 앞중심에서 왼쪽으로 주름이 가도록 접어 허리 둘레를 조절합니다.

   ③ 저고리를 동정니가 잘 맞게 입습니다.

   ④ 버선이나 양말을 신고 대님을 칩니다.

   ⑤ 조끼를 입습니다. 이 때 조끼 밑으로 저고리가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⑥ 마고자를 입습니다. 저고리가 마고자의 소매 끝이나 도련 밑으로 보이지 않게 합니다.

   ⑦ 두루마기를 입습니다. 외출을 하거나 예를 갖추어야 할 때에는 두루마기를 입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