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란 난소가 그 기능을 상실하여 여성다움(피부의탄력과 부드러움,

유방의 팽팽함 등)을 유지시켜주는 여성호르몬이 더이상 분비되지 않는 시기를 이야기합니다.

폐경이 오는 시기는 45~55세이며, 평균 51세 정도 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원인을 30~60%로 설명하고 있으며,

그 외에 노화, 갱년기, 청소년기의 불충분한 칼슘 섭취, 운동 부족, 일조량 부족, 만성질환,

갑상선 및 부갑상선 질환, 스테로이드 복용과 흡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ㆍ 골밀도가 낮은 사람

ㆍ 골다공증의 가족력

ㆍ 마른 체형

ㆍ 만성 질환 (폐·심장 질환)

ㆍ 에스트로겐 부족을 초래하는 경우

ㆍ 운동부족

ㆍ 과다한 음주, 흡연

ㆍ 모든 폐경 여성 및 갱년기 여성 (45세 이상의 모든 여성)

ㆍ 가족 중에 골절이 있거나 본인이 골절을 경험한 경우

ㆍ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예: 위·십이지장 궤양, 위절제술 환자)

ㆍ 스테로이드, 혈전 용해제 및 신경정신과 제재의 만성 복용자

ㆍ 자궁 및 난소 제거 수술을 받은 경우

ㆍ 갑상선 및 부갑상선 질환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 경우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골다공증의 진단은 매우 어려웠으나,

최근 과학의 발달로 골밀도 촬영기가 발명되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골다공증의 검사방법은 일반 방사선 검사보다도 편안하고 쉽게 받을 수 있고,

골밀도 수치가 컴퓨터에 의해 정확하게 계산되어 출력됩니다.

① 균형잡힌 식사와 충분한 칼슘을 섭취한다.

②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1주일에 3~4일 이상, 하루 20분 이상)

역기, 달리기(조깅), 줄넘기, 등산, 라켓스포츠, 하이킹, 계단 오르기, 춤 등

근육을 스트레칭시키는 운동을 함으로써 뼈를 자극시켜 골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즉 체중이 실린 운동이 골다공증에 유익합니다.

③ 일광욕을 적절히 하여 피부에서 충분한 활성 비타민 D가 생성되도록 한다.

④ 과다한 알콜 섭취나 흡연을 피한다.

⑤ 일단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한다.

뼈가 약한 노인의 골절 예방법

ㆍ느슨해진 전기 코드나 바닥에 널부러진 물건들을 정돈합시다.

ㆍ계단 이용시 손난간을 이용합시다.

ㆍ목욕탕 바닥을 미끄럽지 않게 하고 잡을 수 있는 손잡이를 설치하여 이용하세요.

ㆍ카페트 등을 이용하여 실내바닥을 미끄럽지 않게 하세요.

ㆍ필요하면 외출시 지팡이를 사용하세요.